본문 바로가기
독서 모음

지중해 부자

by 코장군 2021. 2. 1.

추천 ★★★★☆

 

이 책을 알게 된 계기는 근래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책 「서른여섯, 은퇴하기좋은나이」에 잠시 언급된 책이어서다. 

엄청난 재력가를 알게된 저자가 그를 따라다니며 듣게 되는 그의 인생이야기와 철학을 소설처럼 대화체로 풀어낸 책이다. 쉬워서 금방 읽는다. 

 

챕터별로 한 줄 요약

1. 사람은 뭘하든 자신의 체력 한계를 넘어설 수 없다. 딱 자기 체력만큼 돈을 번다.

2. 세상은 네모 안에 있는 세모와 같다. 상위층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위로 올려 줄 사람들.

3. 궁살떨지마라. 평생 그렇게 산다. 돈없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살면 주변에 사람들이 다 떠난다.

4. 사과 하나를 먹어도 제일 비싼 걸로 한 개만 먹을 줄 알아야 한다. 

5. 무모할 것 같은 일에 승부수를 띄워라. 

6. 주식을 하려면 '욕심'의 정의부터 내려라 

7. 많이 먹으려면 파이를 크게 키워라. 

8. 세상이 뒤집히면 그때가 바로 기회다. 

9. 손해 본 돈은 미련을 갖는 게 아니다. 

10. 부동산 투자. 유혹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11. 준비하라. 40대에 절호의 기회가 온다. 30대는 부족한게 많고 40대는 되어야 성공다운 성공을 한다. 

 

==========================================================

지중해 부자가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남긴 말

1. 가족이 우선이다. 가족끼리의 신뢰는 꼭 지켜야 한다. 

2. 자녀에게 너무 많은 사랑은 금물이다. 특히 돈을 주지 마라. 

3. 수입의 1퍼센트를 기부하라. 내가 돈을 벌었다면 누군가는 그만큼을 잃었다는 뜻이다. 

4. 마음을 넓게 가져라 돈 몇 푼에 훈들릴 필요없다. 지금 없더라도 언젠가는 있을때가 올 것이다. 

5. 돈에 질투하지 마라. 질투는 당신의 영혼만 피곤하게 한다. 

6. 뭐라도 해라. 

7. 사람이 답이다. 부자는 남들이 만들어 준다. 

8. 남에게 기대지 마라. 남이 언젠가 나에게 기회를 줄 거라 기대하지 마라. 그들도 먹고살기 바빠서 나에게까지 올 건 없다. 나중에 한 몫 챙겨준다는건 나를 제대로 이용하겠다는 말이다. 그런 사람들은 버려라. 

9. 세상에 헛수고는 없다. 뭐든지 열심히 해라. 남들이 알아주든 말든 열심히 헛발질을 해라.

10. 여행을 떠나라. 여행은 떠나는 연습을 통해 만들어 진다. 돈이 없거나 시간이 없어서 못떠나면 영영 못 가게 된다. 

11. 예술에 관심을 가져라. 예술은영혼을 맑게 해준다. 영혼이 맑아가 번뜩이는아이디어가 나온다. 

12. 몸을 아껴라. 몸이 지치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13. 주변 사람을 둘러봐라. 지금 삶을 바꾸고 싶다면 주변 사람부터 바꿔라. 사람은 무리동물이다. 그 무리에 들면 그들처럼 살아야 한다.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을 만나라. 그래야 그들처럼 살 수 있다. 

14. 자기만의 시간을 가져라. 일주일에 서너시간은 나를 위해 비워둬라. 내가 어떤 생각으로 살고 있는지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생각을 깨우쳐라.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살게 된다. 

15. 눈치보는 사람이 되지마라. 

16. 작은 일에 흥분하지 마라. 돈 몇푼 벌었다고 흥분하거나 잘난 척 하지 마라. 큰 부자들은 어떤 성공에도 흥분하거나 과시하지 않는다. 그럴수록 적만 늘어난다는걸 알기 때문이다. 

17. 자랑하지 마라. 돈,명예,승진,건강,자식,성적.... 뭐든지 자랑하지 마라. 내 자랑을 듣는 순간 사람들은 적으로 변한다. 적이 많아지면 잃는게 많다. 자랑을 하고 싶거든 가족끼리 조용히 하거나 강아지에게 해라. 

18. 지킬것은 정확하게 지켜라. 돈,시간,약속,계약 정확하게 지켜라. 주기로 했으면 주고 하기로 했으면 해라. 성공의 끝은 작은 부분에서 완성된다. 정확하지 않으면 성공은 없다. 지킬수 없는 일은 애초에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의 신뢰는 작은것까지 지키는 섬세함에서 차이가 난다. 

================================================================

 

나도 아저씨처럼 살겠다는 건 아니지만. 

삶의 태도에서 배울 점이 정말 많다. 

오늘도 난 헛발질을 열심히 해 볼 생각이다.